말라뮤트 반려동물 펫보험 통원비 보상 사례에 대해 내역 보험 계약 내역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ㅁ 목차 ㅁ
1. 보험사고 사례
2. 펫보험 계약사항
3. 치료사항 및 의료비용
4. 보험금 계산
5. 맺음말
1. 보험사고 사례
송파에 있는 알래스칸 말라뮤트 종인 복실이는 2023년 12월 1일에 갑자기 아랫배가 아픈 듯 모습을 보여서 송파에 있는 24시 동물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하였습니다.
진단명은 자궁 수종 및 염증으로 진단이 나왔으며 병원비는 약 45만 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진료비 세부 내역은 진찰비, 피검사, 엑스레이 4 장, 초음파 검사, 피하 주사, 그리고 1주일치 처방약을 받았습니다.
총금액은 복실이가 몸무게가 30kg 이상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산정이 되었습니다.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 내역서 그리고 진단명이 있는 소견서를 가지고 보험 회사에 보험금 청구서 양식에 기록하고, 복실이의 보호자의 개인 정보 동의서를 작성 후 보험금을 청구하였습니다.
2. 펫보험 계약사항
복실이가 가입한 보험 계약은 2023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실손 의료비 보험 계약을 가입하였으며 매년 갱신 보험으로 가입하였습니다. 말라뮤트 종인 복실이는 반려동물로 등록하였으며 등록 번호가 나온 상태에 보험 회사에 반려동물로 등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복실이가 가입한 의료비 담보의 보상 한도는 한 사고당 300만 원 자기부담금은 한 사고당 1만 원이었습니다. 이번 사고에 적용될 수 있는 보험 담보는 의료비 담보로 일반 보통 보험으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자기 부담금에 70%를 보상하는 담보 입니다.
3. 치료사항 및 의료비용
복실이가 동물병원에서 배가 아파서 최초에 30kg 넘는 몸무게에 따라서 진찰했던 진찰비는 16,500원으로 동물병원 진료비 수가에 따라서 정해진 것이며, 피검사 중에서 혈청 검사, 전해질 등을 검사한 것은 치료 목적으로 행하여졌기 때문에 의료비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 상태나 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초음파 검사를 한 것, 엑스레이 사진을 4장을 찍은 것, 뿐만 아니라 염증 주사를 주사한 것과 1주일치의 처방약을 받은 것, 모두는 복실이에 치료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의료비로 모두 인정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만약에 동물병원에서 배를 따뜻하게 하기 위한 담요를 사거나 보호용 옷을 사는 것은 치료비로 인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4. 보험금 계산
복실이가 자궁 수종과 염증으로 인하여 치료를 받고 검사하며 주사와 약 처방을 받은 것은 모두 치료를 목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45만 원은 의료비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실이의 보호자가 부담한 금액은 본인 부담금 1만 원을 제외한 금액의 70%를 보험금으로 수령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계산식으로 작성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 보호자가 지불한 실제 의료비 - 피보험자 자기 부담금) X 보험회사의 의료비 부담 비율 = 보험금 수령액
* (45만 원 - 1만 원) X 70% = 308,000원
5. 맺음말
말라뮤트 반려동물 펫보험 통원비 보상 금액을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고 보험금 계산을 해 보았습니다. 반려동물 보험은 여러 상품이 있기 때문에 각기 보상하는 한도와 자기 부담금 의료비 중에 보험회사의 부담 비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는 하나의 상품에 따른 예시에 불과한 것이니 보험 가입된 내용에 따라 청구하는 방법과 보상하는 내용 절차가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보험회사별 반려동물보험, 펫보험은 기본 보험과 프리미엄급 보험이 있기 때문에 자기 부담금과 보험회사의 보상 비율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비의 경우에는 대부분 실손 보험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제 치료 목적으로 의료비를 지불했느냐가 중요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보험금을 청구하실 때는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지참하시고 경우에 따라서는 의사 선생님의 진로 소견서를 첨부하여 보험금을 청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이 몸이 불편할 때는 이미 얼굴에서 불편한 기운이 나오거나 행동에서 이전과 다른 상태를 보인다면 빨리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또는 초음파 검사 피검사를 통해서 초기에 질병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겨울 보내십시오